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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 이행기준

충청남도교육청해양수련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Ⅰ.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업무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 - 사무실 출입구에는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며,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 -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밝은 미소와 함께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 고령자·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의 고객을 위하여
    • - 고객이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여 원하는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구술민원 신청 시 담당공무원이 민원신청서를 대신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 방문전 사전 예약을 원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 기관 방문 전에 상담 및 접수·교부 가능한 민원을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즉시 민원서류를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안녕히 가십시오”라고 따뜻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우편·FAX·인터넷)를 하신 경우
  • ▪ 전화벨 소리가 3회를 울리기 전에 받고
    • - “안녕하십니까? ○○부 ○○○입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 - 고객의 이름과 용건, 회신의 필요성,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할 경우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 - “감사합니다.”,“안녕히 계십시오.”,“행복한 하루 보내세요.”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2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해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법정, 현행, 이행목표), 담당부서를 나타내는 표
민원업무명 처리기간 담당부서
법정 현행 이행목표
진정·건의·질의 7일
(법령
질의14일)
5일 3일 각부서
경력·재직·퇴직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각부서

Ⅱ.고객의 알권리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보상

고객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보장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에 민원 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 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습니다.
  •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개인정보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제기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즉시 바로잡고 적절히 보상하겠습니다.
  • ▪ 담당자의 실수나 착오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민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주의 촉구 및 재교육을 통하여 불편사항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Ⅲ.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고객 참여와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 ▪ 친절·불친절 사례를 접수하여 불친절 사례에 대하여는 적극 개선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방문(친절·불친절 접수함)·전화·우편·FAX·인터넷(친절·불친절 사례 접수코너)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Ⅳ.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 ▪ 고객님들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주고 받거나 이를 요구·약속하는 행위, 법령을 위반하여 업무처리를 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는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사항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불친절 사례와 불편한 서비스는 개선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사례는 다른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불편, 칭찬내용을 적어 행정서비스 고객 의견함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Ⅴ.부서별 이행기준


총무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편안한 휴양 환경과 쾌적한 수련 환경 제공
  • 쾌적한 실내환경조성 및 이용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이용객 중심의 서비스 강화를 위해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개선으로 고객응대의 질을 향상하겠습니다.
2. 시설관리 및 시설물안전 업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수련활동에 충실하게 임하고, 교직원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시설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련원은 국민의 재산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이용객의 안전을 위하여 매월 전기 및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3. 서비스별 연락처
서비스별 연락처 -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총무부
  • 예산/복무/감사관리
932-5071 932-5074
  • 민원/재산/지출관리
932-5072
  • 시설/객실예약
932-5073

교수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체험 중심 안전한 수련활동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수련활동 계획과 상황별 훈련을 통해 안전한 수련활동을 구현하겠습니다.
  • 수요자 중심 수련활동을 위해 참여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2. 해양과 놀이가 함께하는 행복한 수련활동을 운영하겠습니다.
  • 해양 특성화 수련프로그램으로 글로벌인재 육성에 주력하겠습니다.
  •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와 참여 확대로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충남 학생 모두가 생존수영이 가능하도록 맞춤형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3. 안전 중심 교육 전문가 양성으로 해양안전 교육 중심이 되겠습니다.
  • 교직원 연수 충실화로 생존수영 기반 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 학부모 연수 운영으로 수련활동 안전성 및 이해·공감을 높이겠습니다.
4. 서비스별 연락처
서비스별 연락처 -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해양
  • 아라누리캠프, 생존수영캠프
932-5076 932-5074
특성화
  • 너울가지캠프, 특수학교어울림캠프
육상
  • 학급사랑캠프, 찾아가는 안전교실

운영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예약관리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 중심의 홈페이지 및 예약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 예약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3분 이내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2. 객실이용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항상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시설물을 점검하고 조치하여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를 통해 다양한 고객의 의견수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서비스별 연락처
서비스별 연락처 -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운영부
  • 예약관리
932-9852 932-9854
  • 객실이용